우동국물의 따땃한 블로그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연금저축펀드 VS 연금저축보험 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대략적인 이론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려고 하니 부담없이 봐주시길 바랍니다 :)


1. 연금저축이란 무엇일까?




"연금저축은 개인이 노후생활을 안정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제도이다" (출처 : 네이버 사전)


즉, 노후 또는 장기적인 저축을 목적으로 일정한 가입금액을 설정하고, 꾸준하게 저축하는 제도입니다.


따라서 노후 준비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지요.


연금저축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미래가 불확실한 시대에 걱정 없이 노후에 월급을 타는 것 처럼


일정기간 마다 연금을 탈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가장 든든하게 본인의 힘으로 든든한 노후를 보장 받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따라서 연금 하나 정도는 꼭 가지고 있어야지 노후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이미 대중화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연금상품에는 크게 1. 연금신탁 2. 연금보험 3. 연금펀드 가 있는데요,


연금신탁, 연금보험, 연금펀드에 대해서 그 차이와 성격을 알고, 자신에게 맞춰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노후 준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겠으며 이에 따라서 개념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연금신탁


연금신탁


"금전신탁의 일종으로, 기업 등으로부터 각출된 기금을 관리 ·운용하여

  종업원들에게 연금급부를 시행하는 신탁" (출처 : 두산백과사전)


연금신탁은 쉽게 말해서 은행에서 판매하는 실적 배당형 연금저축 상품입니다.


채권에 투자하여 연금을 운용하는 상품으로서 수익률은 연금보험, 연금펀드와 비교하였을 때


중간정도이며 과거에는 10년 평균 42%정도의 수익률을 보인 상품이기도 합니다.


은행에서 제공하는 상품인 만큼 안전하며 5천만원의 한도로 예금자 보호 또한 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원금은 보장받으면서 수익을 보고 싶은 다소 소극적인 투자 성향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연금보험


연금보험


"피보험자의 종신 또는 일정한 기간 동안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할 것을 약속하는 생명 보험"

(출처 : 두산백과사전)


연금보험은 주로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연금저축상품으로서 정해진 기간동안 일정 금액을 납입하고


후에 이를 연금으로 돌려받는 식의 상품입니다.


연금보험은 연금신탁이나 연금펀드와 비교하였을때 과거 10년 평균 약 40%대의 수익성으로 비교적 낮지만


최저 보증이율을 보장하며 그만큼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안전을 중시하는 투자 성향을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4. 연금펀드


연금펀드



연금펀드는 크게 3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1. 채권형 연금저축펀드

"집합투자재산의 60% 이상을 채권에 투자하는 연금저축펀드. 주식에 대한 투자는 하지 않는다"

(출처:한경경제용어사전)


2. 혼합형 연금저축펀드

"주식형 또는 채권형에 속하지 않는 연금저축펀드. 주식혼합형과 채권혼합형으로 나뉜다"

(출처:한경경제용어사전)


3. 주식형 연금저축펀드

집합투자재산의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연금저축펀드(출처:한경경제용어사전)

(출처:한경경제용어사전)


가장 수익률이 좋은 연금펀드는 바로 증권사의 실적 배당형 연금저축상품입니다.


국내 혹은 해외 등 채권형, 혼합형, 주식형 으로 다양한 종목에 공격적인 투자가 가능하며


수익률이 좋기 때문에 공격적인 투자성향을 가지신 분들이 선호하시는 상품입니다.


과거 10년 평균 약 120%가 넘는 수익성을 보인 상품이기도 하며


수익이 높은 만큼 리스크도 크지만, 기본적으로 연금저축상품은 장기투자상품이 많기 때문에


리스크만 관리한다면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1. 높은 기대 수익률 2. 납입의 자유로움 3. 장기펀드 의 장점을 가진 상품입니다.


BUT! 해지할 경우 그동안 소득공제를 받으신 금액을 반납해야하기 때문에 해지를 하시기 보다는 연금저축 또는 연금신탁으로


이전 하는 방법을 택하세요!


5. 정리


노후준비


서양 속담에


"Save your pennies for a rainy day"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역하자면 어려울 때를 미리 대비하라는 뜻입니다.


노후 준비는 미리 한다고 해서 아쉬울 것이 없습니다.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미리미리 준비하고 계획하는 습관을


기르시기를 당부드리면서 현재 여러 포털사이트 및 증권사,은행사에서 다양한 상품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상품을 소개받는 방법으로


1. 포털사이트 활용

연금보험사이트


2. 설계사 활용

연금저축설계사


3. 비교사이트 이용


등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비교사이트를 통해서 정보를 먼저 확인 한 후 설계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알아보고 있는데요,


비교사이트의 경우 연금보험비교센터가 가장 정리가 잘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활용하셔서 도움되시기를 바랍니다.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대한 대책인 만큼 무엇보다 꼼꼼히 따져보고 비교후에


상품가입을 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