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동국물의 따땃한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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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점검


소중한 내차에서 소리가 났을 경우 간단하게 체크할만한 자가진단법


차에서 소리가 났을 경우 의심해볼만한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 수리점에 맡기는 것을 추천


시동/정지/공회전시의 소음


자동차 고장


가볍게 퉁퉁 두드리는 소리 (knock) : 무엇인가 큰 문제가 발생했을 소지가 있음, 

먼저 오일 압력 점검을 함, 다음으로 rod 베어링, wrist 핀 등을 점검


펑 빵 하는 소리 (pop) : 매트리스에 총쏘는 소리로 엔진에서 흡기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임, 

밸브 누기나 달라붙음 현상, 밸브 타이밍이 문제될 수도있음. 

혹은 각센서나 점화계통 문제로 점화가 빨리 될 수도 있음.

다량의 공기가 흘러들어와 생길 수도 있음 


달가닥 덜거덕 거리는 소리 (rattle) : 플라스틱이나 고무 재질, 볼트 등 파스트너의 발달로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하부쪽에서 배기통이나 캘리퍼, 브레이크 패드 등이 느슨해져서

생길 수도 있음 


윙 하는 소리 (whir) : 윙하는 소리는 문제 없음 


찰칵 딸깍 소리 (click clack) 엔진에서 리듬감 있게 권총 찰깍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 

밸브 구동 기구에 유격이 있음 


퍼덕 퍼덕하는 소리 (flapping) : 벨트가 파손되었거나 팬이 간섭이 일어난 경우


쉬익 하는 소리 (hiss) : 연속적으로 회전수에 따라 변하면 통상적인 벨트 소음임. 

그렇지 않을 경우 쿨링 시스템에서 미세한 누수가 있을 경우


웅웅 거리는 소리 (hum) : 휠 베어링이나 디퍼렌셜 소음. 가감속시 틀려지면 디퍼렌셜임 


톡톡 두드리는 소리 (tap) : 밸브 트레인에서 부딪히는 소리 


끼익끽 하는 소리 (whine) :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것으로 베어링, 기어, 발전기 등에서 날 수 있음 


시동 켜고 끌때 ‘키리릭’ : 시동을 켜고 끌 때 "키키릭" 같은 소리가 들린다면 

엔진 마운트 주위 부품 떠는 소리를 의심해보자. 

렌치로 조여주고 그래도 소리가 난다면 마운트 교환!


아침에 시동 걸면 쇠 굴러가는 소리 :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는 소리로

워터펌프 베어링 마모로 인한 소음이 의심된다. 

워터펌프에 기다란 드라이버를 대고 드라이버에 귀를 대면 쇠 소리가 나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워터펌프 교체 추천 


정지시 덜덜거리는 현상 : 엔진 마운트 교환 


기어를 D에 놓고 정차시 진동 : 신차인 경우에 진동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나

신차는 2000km 까지는 부품이 제 자리를 찾아 가는 과정이라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D기어에서 R기어로 변속시 쇳소리 : 발전기 베어링이나 풀리 베어링에서 발생함 


정차시에 차가 진동 :  인젝션 펌프 청소/교체 추천, 마운트 교환 및 텐션 쇼바 조정, 

디바이스 기어 교체 


공회전시 소리 : EGR호스 교환 , 엑슬 케이블 장력 조정 또는 교환


시동후 심한 떨림 : 디바이스 기어와 텐션 쇼바 교환, 연료필터를 교환


본넷 진동 소리 : 텐션쇼바와 텐션 베어링 점검


엔진에서 쇠가 깍이는 듯한 기분 나쁜 소리 : 팬 벨트 교환



주행 중 발생하는 소음 


펑하는 소음 (bang) : 연료가 과도하게 분사되어 backfire가 발생.

냉각수 온도센서/산소 센서/촉매 점검 


긁는 소리 (scraping) : 무엇인가가 닿여 발생하며

속도에 따라 빨라짐, 구동축 등에 파킹케이블등이 접촉하거나 브레이크에 닿이는 부분이 

있을 수 있음 


끼익 하는 소리 (squeal) : 브레이크나 벨트에 연관되어 있음, 패드 마모가 생기면 발생함 


직선주행시 2000rpm에서 드르륵 드르륵 하는 소리 : 속도를 좀더 내면 소리가 약해지며 

프로펠러 샤프트 / 뒷 액슬 / 하부 점검 및 교환요망 


2500-3000 rpm (속도는 100km 근방) 에서 부밍 소음 / 공진음 : 엔진에서 나는 공진음이 아니라 프로펠러 샤프트/유니버설 조인트 정렬 불량에서 나는 음으로 

프로펠러 샤프트 교환 및 베어링 교환 


차가 시속 80 km를 넘었을 때 휘파람 소리 : 차량 본체와 앞유리를 이어주는 검은 고무몰딩이 

바람에 들떠서 나는 소리, 번호판 볼트 풀림 등, 들뜬 부분에 실리콘을 쏘는 실링작업 필요 


3000 rpm 에서 드르르르륵 하는듯한 소리 : 엔진룸에 있는 볼트가 헐거워져 생기는 현상 


휘파람소리 : 엑셀을 세게 밟을 때 크게 나고(엔진에 부하가 많이 걸릴 때) 점점 소리가 커짐, 

리어 엑슬에서 날 가능성이 있음. 리프트에 올려 놓고 주행해 볼것 


80 km 정도 엑셀 밟을때 바람소리 : 리어액슬(뒷데후) 불량 


달그락 달그락 뒷좌석에서 나는 소리 : 쇼바 마운트 볼트 풀릴 경우 



기타소음


자동차 소리



따르르르 플라스틱 떠는 듯한 소리 (buzz) : 벌레가 갇혀 나는 소리 같은 것으로 

내부 트림이 들떠서 나는 현상 


쨍그랑 땡그랑 소리 (clang clank) : 가볍고 부드러운 부품에서 나는 소리가 아니라 

중요하고 무거운 부품에서 남. 

기어에서 나는 경우 있으며 리어 엑슬 베어링이 문제 있을 경우 D에서 R 전환시 발생 


쾅하는 둔탁한 소리 (clunk) : 금속성 소리 보다는 부드러운 둔탁한 쾅하는 소리는 

서스펜션 부싱이나 shock/strut 마운트를 살펴보아야 함 


끼익거리는 소리 (grinding) : 아주 듣기 싫은 소리로 브레이크 패드 점검 


끙하는 소리 (groan grunt) : 서스펜션 부품이나 조인트가 윤활제 없이 말랐거나 

혹은 브레이크 패드 등이 오염 되었을 경우 


저속 주행이나 오르막길시 빠직 빠직 하는 소리 : 차체가 뒤틀려 발생


핸들을 돌리면 본넷 쪽 깊은 곳에서 "뚝뚝"하는 작은 소리와, 미세한 충격 : 

인터미디어 샤프트 교체 혹은 구리스 보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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